(!-- google analytics -->

프로블로거가 말하는 프로블로거

2009.05.19 00:21

오랜만에 책을 읽었습니다. 장안의 화제 블로거들의 화제였던 프로블로거(ProBlogger) 입니다.
(많이 뒷북 치는 느낌 입니다. ㅠㅠ)


부제인 '블로그로 먹고 사는 법' 이란 타이틀에 맞게 블로그로 수입을 올리는 법에 대해서 주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인 생각에 우리나라와는 좀 동떨어져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책의 모든 내용들을 알려드릴 수는 없으니 전체적인 흐름에 제 생각들을 덧붙이는 걸로 하겠습니다.



전반부 - 블로그에 관한 이야기

책 전반부에는 블로그 자체에 관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블로그란 무엇인가? 부터 시작해서 틈새를 노리는 니치(niche) 블로그,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 그리고 블로그에 글 쓰기까지 블로그의 시작부터 핵심인 글 쓰기까지 과정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좋은 이야기들도 많았고 유익한 주제도 있었습니다만... 역시나 우리와는 동떨어진 이야기들이란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블로그 제공 업체만 해도 그쪽에서는 워드프레스나
타입패드 등을 주로 이야기하지만 국내에서는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네이버, 다음이 주류이지요.

하지만 블로그 주제 선정에 있어서 틈새 주제를 선정하거나 좋은 콘텐츠에 관한 이야기 블로거를 위한 작문 팁 등은 좋은 내용으로 저에게 다가왔습니다.


후반부 - 블로그 수익에 관한 이야기

후반부는 책의 부제와 맞게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책의 저자인 Darren Rowes나 Chris Garrett의 수익 창출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팁이나 주의해야 할 점 등을 이야기 해줍니다. 그렇지만 많은 이야기들이 국내와는 맞지 않는 것들이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광고주를 직접 찾거나 블로그를 매매 하는 이야기를 들 수 있겠는데요. 아직 국내에서는 블로그를 통한 광고가 활발하지 않고 블로그 매매 같은 경우는 더더욱 찾아보기 힘든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블로그 네트워크에 관한 이야기도 많이 강조합니다. 국내에서는 테터앤미디어를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블로그 네트워크가 없다고 얘기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 많이 성장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



마지막으로

그들의 이야기는 블로그의 성공에 관한 이야기로 마무리 됩니다.

블로그 프로모션과 마케팅, 성공 블로그의 비밀, 블로그의 가치 창조 등이 마지막 이야기로 등장 합니다.
역시나 생소한 부분도 있고 흥미로운 부분도 있으며, 많은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가 나아가야 할 방향(?) 이랄까요 그런 부분에 관해서도 많이 생각(?) 해 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Chris Garrett과 Darren Rowes의 블로그 -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프로블로거에 나오는 내용은 아직까지는 국내에서는 시기상조가 아닐까 합니다. 또한 국내와 해외의 환경적인 차이로 인한 부분도 많이 감안되어야 할것 같구요.

이런 점들을 감안한다면 흥미롭게 읽어 볼 수 있는 괜찮은 책이 될 수 있을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덧)
두 저자의 블로그는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세요. ^^
Darren Rowes - http://www.problogger.net
Chris Garrett - http://www.chrisg.com

덧)
Darren Rowes와 Chris Garrett 두 명이 공동 저자인데 왜 Darren Rowes가 더 많이 떴을까요?
제목의 힘이란 무서운 것인가 봅니다;;;

초보유저 내맘대로 Review/책 , , , ,


  1. 사 놓고 아직 반도 못 읽은 책이에요...ㅜㅜ
    멋진 리뷰보니, 부지런히 읽어보아야 겠다 싶어지네요..^^

  2. 전 아직 공부하는 학생이다보니...
    시험기간에는 100분 토론도 재미있어진다는 기이한 현상의 도움을 받아
    순식간에 읽어 버렸습니다. ㅋㅋ

  3. 음..알라딘가서 구매 해봐야겠네요.ㅎㅎ
    완독이 가능하겠죠?저한테도?ㅎㅎ

  4. 시험기간이라는 마음을 가지신다면...
    머든 다 재미있으실꺼에요!! ㅋㅋ

  5. 저에겐 먼~ 얘기~네요...ㅋㅋ

  6. 저하고 한 백억광년쯤 떨어진 이야기지요 ㅋㅋ

  7. 전 서점에서 대충 내용을 훑어 봤는데요...

    사실 저에겐 너무 어려운 벽 같았습니다. 윽;; ㅠㅠ

  8. 전 학교 도서관에서... ㅎㅎ
    저도 태반은 그냥 흘려버린거 같아요. ㅠㅠ

티스토리 툴바